티스토리 뷰
기아 K9에 와이퍼를 교체했습니다. 요즘 비가 많이 오는데 너무나 삑삑 거리더군요. 참고로 와이퍼는 소모품입니다. 그러니까 와이퍼는 적어도 6개월에 한번정도는 교체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않으면 와이퍼의 고무가 물러지면서 경화되고 그 찌꺼기등이 유리창에 끼면서 유막이 생기게 됩니다. 앞유리에 유막이 생기면 그것을 지우는 킷을 사는것도 일입니다.
보통 유막제거 용품이 저렴한게 5~6천원 비싼건 9천원 이상입니다. 이렇다면 차라리 와이퍼를 자주 교체해주시는게 좋겠죠?
K9의 와이퍼는 보닛에 걸려서 그냥은 올려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와이퍼를 교체할 수 있을까요? 안내해드립니다. 시동을 끈 다음에 실내에 와이퍼 작동 스틱 있죠? 그것을 위로 몇초간 계속 밀고 있으면 와이퍼가 창문의 가장 윗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교체를 하시면 되는겁니다. 와이퍼를 1번 작동하게 밀어 올리는거 있죠? 그 방향으로 계속 밀고 있으면 되는겁니다.
K9의 와이퍼 사이즈는 600mm 500mm 입니다. 24인치와 20인치입니다.
출처:K9
K9을 타고 있는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후에 기회가 된다면 제대로 된 롱텀시승기를 써 보고 싶습니다. 이미 5만km를 넘어서 이정도면 제대로 된 롱텀시승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K9의 후속이 내년에 출시가 되면 그것도 구입을 할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K9에 만족도가 높아서 후속K9도 출시되면 바로 구입해서 타보고 싶습니다.
이제 와이퍼를 구입하고 교체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구입은 이마트에서 하였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와이퍼를 구입할때 주의할 점들을 적어봅니다.
제가 선택한것은 플러스메이트의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무난했던것 같습니다. 제가 물건을 선택할때는 가급적 중국 보다는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입합니다. 당장 가격 싸다고 중국 제품을 많이 소비하면 그것은 결국 우리의 경제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겁니다. 조금이라도 국내 생산 제품을 소비해 줍시다. 입으로는 공평, 평등, 함께 잘살자라고 이야기 하면서 정작 공산품을 구입할때 중국산 저렴한 제품을 사는 분들은 우리의 노동자들을 힘들게 하는 겁니다.
이 제품입니다. 생산지를 보니까 국산 제품은 그리 많지 않더군요. 속상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국산 생산 제품입니다. 그리고 국산 제품의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유통이 빠릅니다. 와이퍼의 핵심은 고무입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고무는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 됩니다.
즉, 와이퍼를 구입하실때는 기능도 기능이지만 가급적 생산 날짜가 얼마 안된것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제품들을 보면 2016년 생산 제품들이 꽤 있더군요. 지금인 2017년 7월인데 작년 생산 제품은 너무 오래 된 듯 합니다. 아무래도 중국에서 생산하고 국내 유통까지 시간이 걸리나 봅니다.
반면 국내 생산 제품인 플러스메이트의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올해 3월 혹은 5월 생산 제품이었던것 같습니다. 당연히 최신의 제품이 고무의 경화도 상대적으로 덜 해서 좋을겁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와이퍼 조작 손잡이를 위로 몇초간 밀면 와이퍼가 가장 위로 올라옵니다. 그때 제쳐서 이렇게 교체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퍼 입니다. 와이퍼 빼 내는 방법은 다들 잘 아시죠? 모든 차량들이 공통된 형태입니다. 클릭한 다음에 아래로 내려서 옆으로 빼 내시면 됩니다.
새롭게 구입한 플러스메이트의 하이브리드 와이퍼 입니다. 디자인도 멋지더군요. 수입차에 많이 사용되는 그런 스타일입니다. 요즘은 국산에도 고급차는 출시때 와이퍼가 저런 디자인이죠. 아무래도 바람을 더 많이 맞으면서 꾹 눌러주기에 잘 닦인다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서 이런 제품을 구입하시는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가장 저렴한 제품과 이런 제품의 가격차이는 2배 정도인데? 이런걸로 구입하면 약 3만원 안되는 금액으로 가능하고 가장 저렴한건 1만원 초반대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오는날 와이퍼는 안전과 직결되잖아요? 앞이 잘 보여야 하는데 6개월에 1만원 정도 투자는 괜찮을 듯 합니다. 그리고 꼭 국내 생산에 최신 제품으로 구입을 권해드립니다.
블레이드 타입이라 이렇게 약간 다르더군요. 한쪽에 클립을 밑으로 내린 다음에 와이퍼를 장착하고 나서 클립으로 잠궈버리는 형태입니다. 유격이 없어서 와이퍼 작동할때 완전 고정이 되는 듯 합니다.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들은 분리수거를 해서 버려줍니다. 철이랑 고무가 있는데 이거 분리해서 버리기가 번거롭긴 하더군요. 이상으로 기아자동차K9의 와이퍼 교체기 입니다. 더 다양한 K9에 대한 이야기를 꾸준히 올려드리겠습니다.